2024.04.29 (월)

  • 맑음속초9.6℃
  • 맑음12.6℃
  • 맑음철원13.3℃
  • 맑음동두천16.8℃
  • 맑음파주14.4℃
  • 맑음대관령5.0℃
  • 맑음춘천14.8℃
  • 구름조금백령도11.1℃
  • 맑음북강릉9.3℃
  • 맑음강릉11.1℃
  • 흐림동해12.3℃
  • 맑음서울18.6℃
  • 맑음인천16.9℃
  • 흐림원주18.2℃
  • 안개울릉도12.8℃
  • 맑음수원16.1℃
  • 흐림영월14.2℃
  • 흐림충주16.3℃
  • 맑음서산14.1℃
  • 흐림울진12.6℃
  • 흐림청주16.8℃
  • 흐림대전15.6℃
  • 흐림추풍령13.0℃
  • 흐림안동14.3℃
  • 흐림상주14.3℃
  • 흐림포항14.7℃
  • 흐림군산16.7℃
  • 흐림대구13.9℃
  • 흐림전주16.4℃
  • 비울산12.7℃
  • 흐림창원14.9℃
  • 흐림광주16.0℃
  • 흐림부산14.2℃
  • 흐림통영14.2℃
  • 비목포15.2℃
  • 흐림여수15.2℃
  • 흐림흑산도13.8℃
  • 흐림완도15.8℃
  • 흐림고창14.8℃
  • 흐림순천14.9℃
  • 맑음홍성(예)16.4℃
  • 흐림15.2℃
  • 비제주15.6℃
  • 흐림고산15.3℃
  • 흐림성산15.3℃
  • 흐림서귀포17.8℃
  • 흐림진주14.3℃
  • 맑음강화13.7℃
  • 맑음양평16.2℃
  • 구름많음이천16.3℃
  • 맑음인제10.9℃
  • 맑음홍천13.9℃
  • 흐림태백9.1℃
  • 흐림정선군11.0℃
  • 흐림제천14.1℃
  • 흐림보은14.5℃
  • 흐림천안16.3℃
  • 맑음보령14.6℃
  • 흐림부여16.6℃
  • 흐림금산14.4℃
  • 흐림16.2℃
  • 흐림부안16.2℃
  • 흐림임실15.0℃
  • 흐림정읍15.3℃
  • 흐림남원15.0℃
  • 흐림장수13.5℃
  • 흐림고창군15.5℃
  • 흐림영광군14.6℃
  • 흐림김해시14.4℃
  • 흐림순창군15.5℃
  • 흐림북창원15.4℃
  • 흐림양산시14.9℃
  • 흐림보성군15.6℃
  • 흐림강진군15.7℃
  • 흐림장흥15.6℃
  • 흐림해남16.0℃
  • 흐림고흥15.1℃
  • 흐림의령군15.1℃
  • 흐림함양군14.0℃
  • 흐림광양시15.0℃
  • 흐림진도군15.2℃
  • 흐림봉화13.0℃
  • 흐림영주14.3℃
  • 흐림문경14.3℃
  • 흐림청송군13.1℃
  • 흐림영덕13.7℃
  • 흐림의성14.7℃
  • 흐림구미14.5℃
  • 흐림영천13.7℃
  • 흐림경주시13.8℃
  • 흐림거창13.0℃
  • 흐림합천14.2℃
  • 흐림밀양15.7℃
  • 흐림산청13.8℃
  • 흐림거제14.3℃
  • 흐림남해14.7℃
  • 흐림15.8℃
도민 95.6%,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 변화 필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

도민 95.6%,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 변화 필요”

도교육청,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 인식 여론조사 결과 발표
◦ “소프트웨어 교육은 초등 4~6학년 때, 인공지능 교육은 중학교 때”
◦ 초·중·고 연계성 강화, 교원 전문성 함양, 교육 콘텐츠 개발 요구
◦ 교사에겐 ‘새로운 수업 설계 능력’, ‘미래사회 변화 대응 능력’필요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이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진행한 11월 여론조사 결과, 경기도민 10명 가운데 9명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 변화가 필요하다’(95.6%) 고 밝혔다.

 

dffdlkfdkl.JPG

 

또 4차 산업혁명 교육이 추진되면 교육현장의 변화로 가장 기대되는 사항으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교육과정 강화(49.4%), ▲학생 특성을 반영한 교육평가 변화(21.4%), ▲디지털교과서 활용 등 교육 방법 변화(14.5%), ▲무선인터넷 교실, 학생 개인별 스마트기기 보급 등 교육환경 개선(11.4%)을 기대한다고 답했다.

 

경기도민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으로 ▲창의적 사고(46.6%), ▲의사소통(15.5%), ▲협력적 문제 해결(14.7%) 역량 등을 꼽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을 위해 교사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으로는 ▲새로운 정보와 기술을 적용한 수업 설계 능력(33.2%), ▲미래사회 변화를 알고 대응하는 능력(26.1%), ▲위기 대응·문제 해결 능력(14.7%) 등을 꼽았다.

 

또한 경기도민 10명 가운데 9명은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하다(90.7%)’고 응답했으며, ▲디지털 기본 소양 교육과 ▲소프트웨어 교육은 초등 4~6학년 때(각각 40.4%, 42.7%), ▲인공지능 교육은 중학교 때(39.4%) 시작해야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 실현을 위해서는 ▲초·중·고 학령에 맞는 4차 산업혁명 교육 내용 연계성 강화(42.5%), ▲교원 전문성 함양(36.9%), ▲교육 자료·콘텐츠 개발(33.6%),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을 전담하는 기관 설립·운영 지원(27.5%)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재정 교육감은 “경기교육은 그린스마트미래학교, 고교학점제 추진으로 미래 교수학습 실현을 위한 교육 환경을 만들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래교육에 힘써온 경기도교육청은 이 같은 여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미래교육 정착에 한층 박차를 가하는 한편, 교육환경개선과 교사 재교육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사업부서별 협력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 변화를 꾀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도교육청이 여론조사업체 KSOI(한국사회여론연구소)에 의뢰해 지난 11월 11일부터 13일까지 3일 동안 만 19세 이상 도내 거주 성인 남녀 1,200명에게 유·무선 전화 면접 조사로 진행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8%포인트, 응답률은 9.3%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